한국 블로그 시장 현황과 블로그 서비스 트렌드
김유진 다음 커뮤니티본부 전략서비스기획팀장
□ TISTORY 소개 : 프리미엄 블로그 서비스
○ 소 개
- 설치형 블로그인 테터툴즈 기반의 가입형 프리미엄 블로그
- 초대를 통한 가입
- 2차 도메인 사용가능 (개인 도메인)
- 데이터 백업/복원 가능
- 설치형 블로그의 높은 자유도
- 플러그인 개발 및 설치가 가능
○ 특 징
- 소개 동영상 홈페이지 참고
○ 성 장
'07. 6 '08.8
- UV/월 : 500만 -> 1,750만
- 블로그 : 7만개-> 20만개
- 포스팅 : 11,000 -> 2500만
⇒ 개설 블로그 숫자에 비해 Posts, UV가 매우 높다.
생산성 및 소비성이 타 서비스에 월등하게 높은 서비스 특징을 보이고 있슴
□ TISTORY 성공 요인
○ 웹 트랜드 : Blog is HOT (개인, 기업, 포털 등)
- 07년 포털 평균 성장율 0.03%, 블로그 성장률 270%
○ 프리미엄블로그 시장 영역 개척
기업형 | |
전문형 |
보급형 |
설치형 |
※ 포털블로그 : 기업형+보급형,
티스토리 : 전문형+가입형+설치형
- 설치형 블로그의 자유로움 & 포털 블로그의 편리함
- Identity & Professional ⇒ 기존 타 서비스를 이용하던 고객 흡수, 성장
○ 블로거들을 위한 유통 라인 제공
- 타인에게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기회
※ Daum 블로거뉴스 일 70만명 이상 이용
검색 연동에 신경을 많이 씀 : 다음 검색 일 40만명 이상, 메타블로그 사이트, 타검색 사이트 지원
① 블로그 : 공개를 위한 콘텐츠 생산자, 정보성 콘텐츠 생산 ② 블로거 뉴스 : 미디어성 블로그의 발굴 및 집중 소비 구조, 개별 블로그의 브랜드화 ③ 검색 : 롱테일 소비, 불특정 다수의 다량 유입 제공 |
○ 수익모델 : 애드센스
- 개인 블로그 활동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기회 제공
- 블로거가 생산한 컨텐츠의 오프라인 도서 출판 (실용서 중심)
○ 높은 자유도
- 개인의 취향에 맞는 자유로운 설정
- 다음으로서는 브랜드, UV를 포기하고 고객의 Needs 충족에 주력
□ 남은 이슈들
○ 개방성 강화 (진입장벽 철폐)
- 전문 프로그래머 뿐 아니라 누구나 플러그인을 만드는...
- 위젯 제작이 가능한 API 공개 (위젯 뱅크)
- Daum announced plans to support OpenSocial
○ 규제 강화 (블로거 활동 위축)
- 사이버 모욕죄 신설 논의
- 음제협, NHN․다음 ‘음악 불법유통’ 손배소
- 촛불집회 주동 포털 아고라 회원 수사
- 방통위 정보통신망법 개정, 표현의 자유 침해 우려
○ 수익모델 발굴
- 블로그 UCC의 퀄리티, 블로거 브랜드 파워
social AD (Facebook) 블로거뉴스 AD, TNM, Federate Media adsense, adclix Daum cafe-Auction 안전결제, 알라딘 thanks to blog |
○ New device에 대한 대응
- Mobile Phone, IPtv, UMpc 등
□ 묻고 답하기
○ 저작권 관련 문제
- 기본적으로는 법 개정과 관련한 문제이므로 기업입장에서는 법을 따라야 할 것이지만,
기업과 유저 모두가 함께 노력해야 할 문제임
- 저작권 보호로 얻는 이익과 공개로 인하여 얻는 이익의 비교형량
○ 저작권 관련 시스템상의 구현은 어떻게 되는가
- CCL 적용 및 확대
○ 향후 1~2년 사이 웹2.0 시장의 트랜드는
- 수익 모델은 업계 공통으로 만들어내지 않으면 불가능한 부분,
생산된 콘텐츠 자체가 수익성을 가지기 위해서 지원
- New Device에 대한 대응
○ 블로고스피어의 미디어로서의 가능성
- 소비자는 기존 미디어를 대체할 정도로 이미 성장, 생산자도 증가추세
- 과제 : 더 많은 블로거의 참여를 통한 컨텐츠 생산
○ 다음으로서는 브랜드, UV를 포기하고 고객의 Needs 충족에 주력으로 얻은 것은
- 프리미엄 블로그 시장, 다수의 파워블로거, 다양한 컨텐츠 생산자와 소비자 확보 등
○ 위젯이라는 툴의 가능성, 일반 유저들에 대한 쉬운 개발 툴 제작
- 유니클락 같은 히트위젯 (마케팅),
1000만 pv정도 나오면 마케팅에 활용 가능할 것으로 예상(현재 500만 pv)
- “벤처, 서드파티, 개발자”가 1차 타겟, 일반유저들은 2차 타켓
일단 일반 사용자의 위젯에 대한 긍정적 평가가 있은 후에 일반 유저들의 개발에 유입
○ 다음 블로그의 상업적 생산자에 대한 규제
- 건전한 상업 활동을 규제하는 것이 아니며, 스팸․납치태그, 불법행위에 대해서만 규제 중
○ TISTORY 이용자
- 25~35세의 연령층, 남성, IT 소재 중심으로 발달
Daum 블로그 사용자는 인터넷 전체 이용자와 비슷한 분포
○ 블로거들 사이의 연결성(Connect)에 대한 지원 방안
- 블로그는 소셜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는 아니고,
블로거들 사이 네트워크는 메타블로그 사이트인 올블로그, 블로거뉴스에서 발생하고 있음
TISTORY 내에서는 지원 방법이 좀 약하다는 것은 고민
위젯을 활용한 네트워크 형성 방법
개인의 관심사를 중심으로 온라인 네트워크 형성 중심으로 추진 중임
○ 개방성으로 인하여 발생한 스팸에 대한 대책
- 스팸센터 설립, 시스템 모니터링 및 인적 모니터링 강화
블로거들의 스팸신고 활동 강화, 스팸필터 개발
○ 윤리, 도덕성 부재에 대한 해결방안
- 사업자로서 할 수 있는 부분은 매우 제한적
Daum에서는 캠페인을 추진, 한편 User들의 자체적 정화력을 기대하는 측면도 있음
○ TNC 구글에 인수, 우수블로거 지원 계획
- 구글 인수건으로 블로그에 대한 사회적 인지도가 향상되었음 긍정적으로 평가함
기타 회사의 운영(타 회사 제휴 건, M&A 등)에 관한 것은 제가 답변하기 어려운 내용임
- 플랫폼 지원은 부족함이 없다고 생각한다.
우수블로거가 생산한 컨텐츠를 유통하는데 있어서 지원책을 강화
○ 초대를 통한 가입 방식
- 개설장벽이 없을 경우 버려지는 블로그가 너무 많아서 이에 대한 대비책일 뿐
블로거들의 유입을 제한할 의도는 아님
○ 트랙백 작성 절차가 복잡한데 이를 개선할 방안
- 트랙백관련 논의가 추진되고 있음(실험중) IDEA가 필요한 상황
○ 콘텐츠 중심, 미디어 중심으로 운영하는 것은 아닌가
- SNS와 관련된 내용인 것 같은데 이에 대한 툴이 필요한 것인지 공간이 필요한 것인지 자체부터
고민 중이고 운영 방향성에 대한 문제로 현재 말씀 드릴 수 있는 것이 없음
○ 유저 프로필에 따른 지원책
- 초기에는 IT분야 분들 중심으로, 10만 이상 넘어가면서부터 각종 다양한 분야의 유저가 유입되는 것
으로 파악됨
- IT가 약한 유저들을 위해 기존 자유도라는 측면을 건드리지 않으면서 좀 더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방안을 지원하고자 하지만 TISTORY의 기본정책에 위배되는 것은 거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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