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코리아 이지선 대표 강의 내용 [블로그아카데미]
[스물세번째 초대손님] www.sunblogged.com
국내최초의 메타블로그인 블로그코리아를 인수하면서 브랜드가 다시 살아날지 고민이 있었다. 아는 사람들에게는 향수를 불러 일으키지 않을까 기대감도 같이 있었다. 2007년 7월 17일 재오픈 되었으며, 최근에는 올블로그와는 색깔이 다르다는 평가를 자체적으로 하고 있다
http://www.blogkorea.net ◇ 메타서비스는 블로그들이 차려낸 음식으로 맛깔스런 상을 차리는 것과 같다고 생각한다. ◇ 메타서비스와 블로그들의 관계는 기자와 편집장의 관계와도 비슷하지 않나 싶다. ◇ 미디어 적인 측면에서 환경이 많이 변했는데 기업의 홍보는 별로 달라진 게 없다는데 ◇ 이전에는 기업체나 언론에서 하는 얘기를 신뢰를 많이 했다면 최근에는 옆에 블로거 들이
◇ 블로그는 미디어로서의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지금은 블로그가 소셜미디어로 - 설치형블로그 ․ 초창기에는 이글루스가 아이팟 처럼 매력이 있었다 ․ 티스토리가 혁신적 이었던 것은 내 블로그에 방문하는 사람들이 어디서 접속했는지 ◇ 블로고스피어 - 최근트렌드는 무게중심이 기술에서 콘텐츠로 이동되고 있으며, 내블로그에 담긴 - 최근 포털서비스가 블로그를 강화했으며, 블로그 서비스간 영역이 파괴되고 ◇ 블로그에서 뭐가 중요하냐?
- 웹에다 로그를 남기는 것으로 일상사 트렌드 등을 종합 정리해서 쓴다 ․ 사회에 이슈가 있으면 나의 생각이나 주장을 펼친다 ․ 한 이슈에 대해서 기자들의 글을 읽으면 어느 정도 틀에 박혀 있는데 블로거 들의 ․ 정보 기록장의 의미를 가진다 ․ 개발자들은 블로그에 다양한 기록을 남긴다 - 친구들과 수다떠는 느낌이다 ․ 낯선 블로그가 방명록을 남기면 그사람의 블로그를 들어가 보게 되고 소통을 ․ 커뮤니티가 형성된다 ․ 굉장히 느슨하지만 길게 연결되는 느낌이다 - 정체성과 브랜딩 ․ 개인들은 다 틀리다 자기만의 차별성을 나타내려고 한다 ․ 블로고스피어 에서 친구를 만들고 오프라인에서 만남을 이어간다 ․ 한번 만나면 훨씬 더 정감이 생기는 것 같다. 10년지기 대학동창 보다 ․ 1인미디어들의 신뢰도 확보도 이 커뮤니티 속에서 나온다 - 보상 ․ 내가 뭔가 얘기를 했을 때 그걸 귀담아 들어주는 사람들이 있다는 기쁨 ․ 최근들어서는 물질적인 보상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있다. 블로그를 하면서 ․ 블로그의 광고모델 또한 한계가 있다고 본다. ․ 인지도나 명성 : 서명덕 기자, 문성실 등 스타블로거 ◇ 블로그 코리아 - 생각보다 굉장히 복잡한 서비스 - 핫포스트 : 사용자들의 추천시스템에 의해서 뽑아지는 글들 - 카테고리 분류를 언론사 처럼 세분화 시켰다 - 랭킹 서비스 ․ 자기가 로그인하면 자기 순위가 나온다(인기도 생산력 등의 지수별로) - 탑130 각 13개 카테고리별로 매달 탑10을 뽑기 때문에 탑130이 되었다 누가 자신에 업을 줬는지 다 기록이 나온다 언론기사를 블로그들이 스크랩해 오면 불법이기 때문에 블로그들에게 리뷰라는 콘텐츠가 블로그에 담기좋은 콘텐츠고 기업들과 연결시켜 주기 ․ 랭킹이나 영향력지수 블업등을 정교하게 가다듬는 부분과 블로그뉴스룸과 ․ 콘텐츠가 다양하다 ․ 블코채널 재미있던 데요 ․ 랭킹보러 종종 갑니다 - 부정적 반응 ․ 트래픽이 안나옵니다 ․ 주요 이슈 반영이 늦는 것같아요 ① 포스팅하는 내용들이 저작권과 관련이 있는데 이 문제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 사회가 나아가는 방향 자체가 작은 것들이 모여서 하나의 큰 것을 만드는 것으로 - 가끔 자신의 글을 다른 사람이 베껴서 마치 자신의 글인 것처럼 포장할 때, ② 운영인원은 몇 명이고 투자금은 어느 정도 이신지? - 무수히 많은 땀과 노력 잠못든 밤 - 그렇게 많은 돈이드는 시스템은 아니다 - 내부운영진 개발팀 5명을 포함해서 12명 ③ 불코 수익 모델 - 미디어유 내 기업서비스 팀에서 블로그 구축에 대한 컨설팅과 운영대행 ④ 블로그코리아를 통해서 무엇을 하고 싶으셨는지? 앞으로 나아갈 방향 - 미디어유를 설립하게 된 계기도 미디어가 웹2.0으로 발전하게 될 것이다 라고 - 당분간은 블로거들의 파트너가 되려고 한다 ⑤ 뉴스룸과 리뷰룸은 하나인가요? - 섹션으로 보면 하나인데요 앞으로 분리할 계획도 있다 ⑥ 블로거들에게 실제적인 보상이 어떤게 있는지요? - 리뷰룸을 보자면 엘지와 삼성이 신상품을 많이 출시했는데 각각 리뷰단이 있습니다. - 기업에서 개별적으로 접촉해서 조건을 제시하는 경우도 있다 ⑦ 이지선 대표님의 블로그 포스트를 보면서 재밌게 읽었는데 창업에 대한 이야기들을 - 창업이 벌써 세 번째다. 첫 번째는 30대초반에 홍보대행사를 만들었었구요 - 두번째는 미국에서 모바일 음악 콘텐츠 다운받는 회사를 만들었는데 시장을 - 블로그 코리아가 세번째다 많은 사람들이 오셔서 물어보는게 어떻게 투자를 받았냐고 물어보는데 나름대로 세세하게 얘기는 해준다 ⑧ 창업하는 사람들이 가져야 할 마인드가 있다면? - 창업하는 사람이 가져야 할 요건에는 - 뚜렷한 목표가 있어야 한다 - 돈이 많으면 좋다 - 열정이 있어야 한다 - 한방향으로 꾸준히 하는게 좋은거 같다 ⑨ 블로그코리아를 오마이뉴스에서 다시 인수했다고 하셨는데 그배경이 어떻게 되는지요? - 메타서비스가 필요하다는 생각을 하고 있었는데 오마이뉴스 오연호 사장님을 ⑩ 블로그코리아의 블로그검색에 관한 부분은 향후 어떤 계획이 있으신지요? - 고민을 많이 하고 있는데 검색만을 위해서 블로그코리아를 검색하진 않는다 - 블로그코리아에서 특화해서 할수 있는 것을 고민하고 있다 ⑪ 온라인 박람회를 해볼 생각은 없는지? - 유명한 전시회는 블로그를 운영하는 정도에 그치고 있다 - 전시회 만으로 서비스를 한 경우는 없는것 같다 - 온라인에서는 또 다른 방법이 많기 때문에 과연 경쟁력이 있을까? - 블로그 코리아에서는 그런 생각은 못해 봤다 - 전시회에서 나오는 정보를 블로그로 확산을 시킬지에 대해서 고민했다 ⑫ 개인블로그와 기업블로그의 홍보적인 부분에서 차이점은? - 기업블로그 경우에는 그 기업의 방향성이나 비젼을 보여줘야할 것 같고
이러한 부분에 대해 의견 주시면 감사하겠다.
굉장히 놀라웠다.
하는 말을 더 신뢰 하는 것같다
자리를 잡아가는 시기라고 생각한다.
◇ 블로그의 가치
- 서비스형블로그
블로그가 내 소유라는 인식이 덜 했고 포털서비스에 종속된 개념으로 받아들였던것
같다. 일부 파워유저가 설치형 블로그를 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경로들을 알려주는 것이었다.
글은 내 것 이라는 인식을 하게 됨
연결이 되고 있다.
글은 정말 다양한 글들이 올라온다
하는 즐거움이 있다.
- 커뮤니티기능
블로거 친구가 내 생활을 훨씬 많이 안다.
- 닉넴이 재밌는 분들이 많더라
금전적인 보상까지 이뤄진다면 나쁠 것 없다
- 블로그업
- 블로그뉴스룸
기업들이 언론사에 제공하는 보도자료를 제공하자 라는 취지로 만든 서비스
- 리뷰룸
위해 서비스를 만들었다
-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
리뷰룸을 어떻게 발전시킬지 당분간은 고민할 생각이다
- 긍정적 반응
묻고 답하기
나아가는데 저작권이 너무 빡빡한 건 바람직하지 않은 것 같고
기자가 내 글을 베낄 때 이런 부분들은 문제가 되고 있다
마케팅 및 대행 등 에서 수익을 낸다.
생각한 것이다. 장기적으로 메타서비스가 하나의 미디어의 역할을 할 것 이라고
생각한다
이 리뷰단에 의해서 포스팅이 많이 올라온다
본적이 있었는데 오프라인 상으로 얘기해 줄 만한 창업노하우가 있나요?
읽는 눈이 떨어져서 중간에 일본회사에 넘겼다
우연하게 만난 것이 계기가 되었다. 학교 때부터 알던 분이고 사무실이 근처여서 차 한잔
하러 갔다가 블로그코리아에 대한 이야기를 들었고 내게는 수익모델이 있었다.
오마이뉴스 투자도 있었다.
개인블로그는 자기만의 분야를 특화시켜서 꾸준히 해야 된다고 생각한다.
'특강 세미나 사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믹시 왕효근대표 강의 내용 토요특강내용 (0) | 2009.02.15 |
---|---|
TNC 노정석 대표 (0) | 2009.02.15 |
파란 서비스본부장 심철민님 (0) | 2009.02.15 |
블로그얌 (0) | 2009.02.15 |
블로터닷넷 김상범대표 (0) | 2009.02.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