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 권순기의 순간♡독서노트1891권♡
인간본성의 법칙-로버트그린지음

도서노트.

읽었다. 읽어냈다. 페이지 920여 페이지의 벽돌 책을 읽어냈다.

이 책은 인간의 본성을 상황과 행동에 따라 18개의 챕터로 나누어놓았다. 그리고 분석한다 대문호 톨스토이, 패션 디자이너 코코 샤넬, 독재자 스탈린, 그리스 아테네 지도자까지 우리가 익히 아는 유명인들이 겪었던 경험과 아픈 상처와 과거들을 들여다보면서 인간 본성을 이야기한다.

이런 식이다 제8장 - 자기 훼방의 법칙 "태도를 바꾸면 주변이 변한다"에서는 '안톤 체호프'라는 문인의 예를 든다.

어린 시절 오늘도 아버지에게 매를 맞을까? 오늘은 어떻게 좀 피해 갈까? 경고도 없이 날아드는 아버지의 손찌검이 일상사인 불우한 어린 시절을 보낸 작가의 경험으로 시작한다.

죽도록 미워할 수밖에 없고 원망스럽던 아버지도 본인의 태도가 바뀌니 사랑할 수 있었다는 경험들.


아버지를 이해하고 나니 안톤은 아버지를 받아들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심지어 사랑할 수조차 있었다.

아버지는 무슨 대단한 독재자가 아니라 그저 다소 무력한 늙은이였다. 약간의 거리를 두고 보니 안톤은 아버지에게 연민이 느껴졌고 매질도 용서할 수 있었다.

그는 아버지 때문에 생긴 모든 부정적인 감정에 발목을 잡히지 않기로 했다. 잃어버린 유년기에 대한 집착과 분노를 비워내니 갑자기 온몸이 훨씬 가벼워진 기분이었다. P328

꼭 알아야 할 점은 안톤 체호프의 이야기는 사실 우리 모두가 살면서 직면하는 하나의 패러다임이다. 우리는 어린 시절의 트라우마와 상처를 안고 살아간다 ... 중략
그는 세상을 다르게 보기로 했고 태도를 바꿨다. 우리도 누구나 이 길을 갈 수 있다. P335

인간 본능의 법칙

#인간본능 #법칙 #인간심리 #본질 #통찰력 #공부 #독서 #평생공부 #비즈니스수업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스마트이지큐 솔루션 | 권순기 |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이오스오피스텔 201호 | 사업자 등록번호 : 121-35-50774 | TEL : 010-7615-0844 | Mail : sharpkwon@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