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경영이라는 활동은 조직화된 노력을 통해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려는 목적 때문에 존재해 왔다. 경영은 조직화된 집단 내에 있는

구성원들의 활동을 촉진시키며 목적달성을 위해 구성원들의 협력이

필요할 때 발생한다.

 

 이처럼 기업의 목적 달성을 위하여 수행하는 활동,과정,기능이나

수단 등을 총칭 해서 경영이라고 한다.

 

좀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경영은 기업의 목적을 이루고자 하는 여러

가지 자원을 결합하고 조정하는 과정이라고 정의 할 수 있다.

즉 경영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인적, 물적 및 지적 자원을 계획,

조직,지휘,통제하는 일련의 과정인 것이다.

 

또한 경영은 타인과 함께 또는 타인들을 통해 일을 효율적, 효과적으로 수행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폴렛(M. P.Follet)은 특히

경영을 사람들을 톻해 일들이 수행되도록 하는 기술(the art of getting things done through people)이라고  규정한 바 있다.

 

드러커(Peter F. Drucker) 박사에 의하면 경영이란 공동의 목표와

가치관을 향해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는 다양한 구성원들을 통합시켜 성과를 내는 것이며, 경영의 목적은 사람들이 성과를 내는 능력을 발휘하게 하는 데 있다고 한다.

 

 이상의 논의를 종합하여 경영에 대한 정의를 내린다면, 경영은 조직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경영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것으로서 계획(plan), 실행(do), 평가(see)의 과정을 거쳐서 이루어지는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경영은 흔히 이윤추구를 목적으로 하는 영리기업에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나름대로의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고자 바라는 비영이 조직에 있어서도 적용되는 개념이다. 뿐만 아니라 경여은 기업

또는 조직의 상부 및 하부의 계층에 있는 모든 구성원들에게도

적용되는 것이다.

--------------------도서 경영학원론 中------------------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스마트이지큐 솔루션 | 권순기 |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이오스오피스텔 201호 | 사업자 등록번호 : 121-35-50774 | TEL : 010-7615-0844 | Mail : sharpkwon@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