깜짝태그 : [] |
경영이라는 활동은 조직화된 노력을 통해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려는 목적 때문에 존재해 왔다. 경영은 조직화된 집단 내에 있는 구성원들의 활동을 촉진시키며 목적달성을 위해 구성원들의 협력이 필요할 때 발생한다.
이처럼 기업의 목적 달성을 위하여 수행하는 활동,과정,기능이나 수단 등을 총칭 해서 경영이라고 한다.
좀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경영은 기업의 목적을 이루고자 하는 여러 가지 자원을 결합하고 조정하는 과정이라고 정의 할 수 있다. 즉 경영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인적, 물적 및 지적 자원을 계획, 조직,지휘,통제하는 일련의 과정인 것이다.
또한 경영은 타인과 함께 또는 타인들을 통해 일을 효율적, 효과적으로 수행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폴렛(M. P.Follet)은 특히 경영을 사람들을 톻해 일들이 수행되도록 하는 기술(the art of getting things done through people)이라고 규정한 바 있다.
드러커(Peter F. Drucker) 박사에 의하면 경영이란 공동의 목표와 가치관을 향해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는 다양한 구성원들을 통합시켜 성과를 내는 것이며, 경영의 목적은 사람들이 성과를 내는 능력을 발휘하게 하는 데 있다고 한다.
이상의 논의를 종합하여 경영에 대한 정의를 내린다면, 경영은 조직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경영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것으로서 계획(plan), 실행(do), 평가(see)의 과정을 거쳐서 이루어지는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경영은 흔히 이윤추구를 목적으로 하는 영리기업에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나름대로의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고자 바라는 비영이 조직에 있어서도 적용되는 개념이다. 뿐만 아니라 경여은 기업 또는 조직의 상부 및 하부의 계층에 있는 모든 구성원들에게도 적용되는 것이다. --------------------도서 경영학원론 中------------------ |
'성공의 월계관 > 자기사랑도전' 카테고리의 다른 글
Lesson 2 : 내 눈에 보이는 모든 것에 "내"가 모든 의미를 부여하였다 | ▶내 안의 영성 깨우기 (0) | 2009.03.03 |
---|---|
Lesson 1 : 내게 보이는 그 어느 것도 아무런 의미가 없다. (0) | 2009.03.03 |
승리 (0) | 2009.02.15 |
No.1 (0) | 2009.02.15 |
"I Have A Dream" (0) | 2009.02.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