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공병호 공병호경영연구소장 - 적당히 산다는 것, 멈춤이 아닌 퇴보다!
 


2008년 새해, 또 작심삼일(作心三日) 할 것인가?

“적당히 산다는 것, 멈춤이 아닌 퇴보다”

자기계발 및 경영 전문 저술가, 1인 기업가, 공병호경영연구소 소장. 현재 공병호 씨를 설명하는 많은 호칭들이다. 약 20여 년을 연구소에서 재직하며 직장생활을 하던 그가 ‘공병호’란 이름 석자를 걸고 2001년, ‘공병호경영연구소’를 설립했다. 그 해 12월, 그는 도서 「공병호의 자기경영노트」를 발간하면서 ‘자기경영’ 이란 단어와 컨셉을 정의하고 알리기 시작하면서 유명세를 탔다. 현재도 이 책은 꾸준히 많은 사람들이 찾는 스테디셀러가 됐으며, 이 후 「10년 후 한국」이란 도서를 통해 적나라하게 한국을 파헤치며 한국에서 미래를 대비하는 방법을 제시 해 다시 한 번 큰 주목을 받았다.
1인 기업가를 선언한 지 이제 7년 남짓. 10년이 채 지나지 않았지만 그는 자신이 가진 ‘지식’을 상품으로 삼아 마케팅을 전개하며 ‘공병호’란 이름 석자를 브랜드화 하는데 크게 성공시킨 장본인이 됐다. 또 자기경영, 기업경영, 국가경영을 모두 포괄하는 성공 ‘경영’ 전도사로서 집필, 강연, 기고, 경영자문 등의 활약을 펼쳐 나가고 있다.


적당히 산다는 것, 이는 멈춤이 아닌 퇴보다

“지금까지 총 78권의 도서를 저술했습니다. 폭발적으로 저술한 것은 공병호경영연구소를 설립하고 만 6년 동안이며 1년에 6권 정도씩, 총 36권을 썼습니다. 또 2007년 한 해 동안 진행한 강연이 약 280여건, 공병호자기경영아카데미를 통해 주말 동안 진행한 강연도 50여건 정도 됩니다. 물론 기고 활동도 계속적으로 병행해 나가고 있습니다”
하루, 하루를 정말 폭발적인 에너지 쏟아내며 살고 있음을 여실히 드러내주는 대목이다. 물론 숫자로 그 ‘질과 가치’를 가늠할 수는 없는 것이지만 끊임없이 사람들이 찾고 그를 통해 무엇인가를 얻어내고자 한다는 것은 그 만큼 충분한 가치를 내포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차를 타도, 비행기를 타도 저의 머리는 잠자는 시간 만을 제외하면 계속 돌아가고 있습니다. 휴일에도 내 머리와 인생은 계속 돌고 있다는 표현을 쓰곤 하죠. 알려진 것처럼 저는 1인 기업가 입니다. 이 의미는 저 자신, 저의 두뇌 자체가 곧 Factory(생산자)이며 동시에 마케터이자 판매자, 관리자가 된다라는 것입니다. 집필과 강연, 기고를 통해 사람들이 원하는 만큼, 혹은 그 이상의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Management’, 즉 자기경영이 제일 중요합니다”
새해를 맞이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또 다시 실행여부를 알 수 없는 계획을 세운다. 작심삼일에 그친다 할지라도 일단 세우는 것도 의미가 있는 일. 어떻게 하면 자기경영을 통한 실행단계까지 나아갈 수 있을까?
“먼저 자기 삶에 대한 깊은 고민과 성찰이 필요합니다. 단기적인 균형이 아닌 중장기적 균형을 늘 생각하고 5~10년 뒤에는 과연 내가 무엇을 할 것이며, 어디에 가 있어야 하는 것인가를 생각하고 준비해야 합니다. 이것을 정했다면 다음은 ‘How To’. 즉, 어떻게 달성할 수 있는가 하는 점입니다. 목표와 시간에 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다이어리 쓰는 방법도 생각해 보고, 생활에서 불필요한 것들을 줄여나가는 습관도 필요합니다”
약 20여 년간의 직장생활 동안 가장 어려웠던 점에 대해 그는 ‘너무나 똑 같은 보상체계’ 라고 설명한다. 일을 잘하든지, 못하든지 비슷한 보상 체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많은 직장인들은 ‘적당히 하는 것’에 전혀 꺼림직해 하지 않는다는 점. 그는 이러한 시스템을 ‘공멸’로 가는 길이라고 말한다.
“20대~40대는 정말로 인생의 황금기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인생의 황금기를 적당히 산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며, 이것은 멈춰있는 것이 아닌 곧 퇴보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저는 자신의 직업에 최선을 다하고 그 직업을 통해 형성된 지식, 인맥 등을 꾸준히 자기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사람이 곧 성공한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자기 업무를 중심으로 끊임없이 가능성을 찾고 이것으로 무엇을 만들 수 있는가를 부지런히 생각하고 고민해야 합니다. 회사에 노동력을 제공하는 것과는 별개로 내 인생 역시 계속 돌아가고 있는 것입니다. 자기 인생을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프로젝트를 부디 동시에 해 나가길 바랍니다”라며 자칫 나태할 수 있는 많은 직장인들에게 일침을 가한다.


자신 내면의 콘텐츠를 개발하라! 자유롭고 창의적으로 끊임없이 사고하라!

지난 12월 19일, 대한민국에 새 대통령이 선출되면서 한국은 또 다시 새로운 기점에 서게 됐다. 많은 사람들이 이번 대선을 치르면서 ‘리더의 부재’를 걱정했다.
「10년 후, 한국」, 「한국 10년의 선택」이란 도서를 집필하기도 한 그는 현재 한국의 최고 리더자는 무엇보다 ‘올바른 신념’과 ‘일을 해 본 경험’을 갖고 있어야 한다고 말한다.
“현재 우리나라 상황에서 대통령이 해결해야 할 가장 시급한 일은 많은 국민들이 이야기하고 피부로 느끼는 것처럼, 내수 시장이 죽어있다는 점과 사람 한 명을 고용하기가 굉장히 부담스럽다는 점입니다. 사업환경의 개선이 시급합니다. 임금 cost가 높은 것은 물가 수준이 높다는 것을 의미하고, 높은 물가 수준을 낮추기 위해서는 개방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각종 규제를 없애야 하고, 규제가 없어지면 세금이 줄어듭니다. 정부가 크기를 줄여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죠. 이렇듯 어떤 중요한 문제에 대해 핵심을 건드리면 실타래가 풀어지듯 문제 해결의 고리를 찾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는 한국 사람들은 세계 어느 사람보다 창의적이고 두뇌가 뛰어난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그렇기 때문에 한국 사람들의 창의성을 발전시키고, 인간의 지성과 상상력 등 사람들의 머리에서 진짜 가치 있는 것들이 나온다는 사실을 인식하고 이것을 무기로 나라의 경쟁력을 향상시켜 나가는 것 역시 대통령이 집중해야 할 일 중 하나라고 덧붙인다.

공병호 소장은 창의적이고 뛰어난 인재를 찾아 국가의 경쟁력을 높이는데 일조해야 할 사람들이 또 있으니 그들이 바로 기업에서 인사를 담당하는 ‘HR맨’ 들이라고 말한다.
“사실은 인사담당자들에게 간곡히 부탁 드리고 싶은 것이 바로 이것입니다. 채용해야 할 인재풀이 100명 이라면 그 중에 10% 정도는 실험 삼아 완전히 다른 기준으로 인재를 채용하면 어떨까요? 기업의 미래를 중장기적으로 볼 때 사고의 틀을 완전히 깰 수 있는 창의성을 가진 인재들이 필요하며, 이런 인재는 절대 훈련을 통해서는 길러지지 않습니다. 우리나라에서 모범생 코스를 그대로 밟아온 인재들은 회사의 시스템을 안정적으로 정착 시켜 줄 수 있을 지는 모르나 조직에 새로운 임팩트를 주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그렇기에 5~10% 정도는 아무 조건 없이 완전히 기존 사고의 틀을 깰 수 있는 인재를 선발하는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는 이처럼 철저하게 사람의 두뇌가 무한대의 재능과 발전 가능성을 갖고 있다고 생각한다. 끊임없이 자신이 가진 내면의 컨텐츠를 개발하고, 자유롭고 창의적으로 끊임없이 사고해 나가는 것. 이것이 ‘인재경영’이며, 개인과 조직, 국가가 발전해 가는 지름길이라는 이야기다.

“저 역시 콘텐츠가 풍부한 사람이고 싶다라는 생각을 하며 앞으로도 이 콘텐츠를 채워나가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좀 더 많은 여행을 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합니다. 예를 들어 과거부터 미래까지 유럽의 현대미술관을 여행한 후 책을 쓰거나 캐나다와 미국 등에 있는 모든 국립 공원을 돌아보며 사진을 찍고 글을 쓰고 싶다는 생각도 합니다. 저처럼 경제학을 전공한 사람의 입장에서 또 다른 관점으로 현대 문명이나 세계사를 쓴다면 그것 또한 독자들에게 새로운 즐거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세상에는 인생을 채울 수 있는 콘텐츠가 너무나 많습니다. 이를 채워가고 또 스스로를 성찰하며, 지평을 넓혀갈 수 있다면 정말로 멋진 인생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10년 뒤, 20년 뒤… 미래 우리가 만나게 될 공병호 소장은또 어떤 모습일까. 어떤 주제의 책을 집필하게 될까라는 궁금증이 생겨난다. 그의 이야기처럼, 인생은 불확실하기 때문에 호기심과 경이로움으로 바라볼 수 있는 것인지도 모른다. 단, 철저하게 자신을 관리하고 채워가고자 노력하는 사람만이 호기심과 경이로움의 시선을 계속 유지할 수 있는 것이리라.

www.adclub.biz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스마트이지큐 솔루션 | 권순기 |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이오스오피스텔 201호 | 사업자 등록번호 : 121-35-50774 | TEL : 010-7615-0844 | Mail : sharpkwon@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