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표삼수 한국오라클 사장 - 한국 IT산업의 글로벌 표준화에 일조하겠다
 

www.adclub.biz


  
COVER STORY

한국 IT산업의 글로벌 표준화에 일조하겠다

표삼수 _ 한국오라클 사장

■CEO PROFILE
서울대학교 전자공학과 학사
미국 카네기 멜론대 전기 및 컴퓨터공학 박사
삼성전자 시스템 사업본부 개발담당 이사
현대정보기술 사장
우리금융그룹 CIO
우리금융정보시스템 사장
한국오라클 사장

한국오라클은 세계 최대의 기업용 소프트웨어 회사인 오라클의 한국법인으로 지난 1989년 설립되었다. 오라클은 데이터베이스에서 애플리케이션에 이르기까지 기업이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현재 국내의 LG전자, 포스코, KTF, KT, 한화그룹, 인천국제공항 등 다수의 기업이 오라클 솔루션으로 비용절감 및 생산성 극대화를 실현하고 있다. 삼성종합기술원 이사, 현대정보기술 사장, 우리금융그룹 CIO 등 지난 30여 년간 IT 요직을 두루 거친 IT기업 전문경영인으로 잘 알려진 표삼수 사장을 만나 한국오라클의 사업리뷰와 앞으로의 계획, 그리고 한국오라클의 HR에 대해 들어봤다.


표삼수 사장은 “변화와 도전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며 목표를 향해 끊임없이 자기 혁신을 꾀하는 젊은이가 한국오라클의 인재상”이라면서 “세계 최대의 기업용 소프트웨어 기업인 오라클에서 우수한 인재들이 꿈을 펼치기를 기대하며 한국오라클의 발전은 물론 향후 국내 IT산업 인재육성에 기여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표삼수 사장은 한국오라클을 전 세계적으로 신뢰받는 기업으로 만드는 게 목표라면서 다양한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통해 오라클을 명품 브랜드로 키울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 비즈니스 파트너로서 국내 기업의 세계화에 기여해 한국오라클이 한국 IT산업의 글로벌 표준화를 위해 일조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음은 표 사장과의 일문일답이다.

《지난 수년간, 한국오라클은 한국 IT산업을 위해 혁혁한 기여를 했다. 최근 오라클의 주력 사업영역에 대해 말해 달라》
오라클은 지속적인 혁신을 추구하는 기업으로 오라클의 비즈니스는 정보 그 자체로서 이를 관리하고, 사용하고 공유하고 보호하는 방법을 개발하고 개선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이에 따라 오라클은 DBMS부터 퓨전 미들웨어 애플리케이션에 이르기까지 기업의 비즈니스 전반을 아우르는 솔루션을 제공하며 현재 자사의 모든 소프트웨어를 함께 연동할 수 있도록 설계(스위트 접근법)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오라클은 지난해 전통적으로 강세를 보이던 DBMS부문 외 퓨전 미들웨어 및 애플리케이션 부문에서도 높은 성장률을 확보했다. 오라클은 2008년 회계연도 2/4분기(9월~11월)동안 아태 및 일본 지역에서 신규 고객을 대거 확보하고 매출은 전년대비 36%의 높은 성장을 달성했다.
오라클 애플리케이션은 아태지역에서 폭넓게 채택됐다. 오라클 e-비즈니스 스위트, 시벨, 피플소프트, JD에드워드에 이르는 다수의 오라클 애플리케이션은 '라이프타임 서포트'를 제공한다. 오라클은 또한 보다 향상된 통합 능력을 갖춘 통합 애플리케이션 아키텍쳐(AIA)를 출시하고 전략적 인수합병을 통해 지속적으로 애플리케이션 포트폴리오를 강화하고 있다. IDC 보고서에 따르면 오라클은 아태지역에서 CRM, SCM, HCM, ERP등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는 상위 5개 업체 중 가장 빠른 성장률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오라클 퓨전 미들웨어도 다수의 고객을 확보했다. 오라클 퓨전 미들웨어는 표준 기반 소프트웨어로 기존의 어떤 시스템이나 애플리케이션과도 연동하여 투자에 대한 최고의 효율성을 실현한다. 오라클 퓨전 미들웨어를 도입한 대표적인 기업으로는 대한항공과 STX를 비롯, 중국동방항공(중국), 호주어업관리국(호주), 중국은행(중국), 인도산업금융공사(인도), PT텔콤(인도네시아)등이 있다.

《한국오라클에 첫 외부 인사로 선임된 만큼 본사의 기대도 큰 것으로 알고 있다. 한국오라클의 체질 개선을 위해 어떠한 경영전략을 펼칠 계획인가》
한국오라클이 그 동안 국내 IT 산업의 글로벌 표준화를 위해 노력한 것처럼 우리나라 IT 산업을 글로벌화해 나가는데도 일조하는 기업으로 성장시키도록 하겠다. 마케팅을 통한 시장 점유율 확대나 기술 개발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가장 시급한 것은 한국오라클을 명품 브랜드로 만드는 것이다. 이를 위해 소프트웨어 업체의 기본인 기술력과 품질 좋은 제품을 제공해야 하는 것 외에도 고객감동을 통해 신뢰를 쌓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헌혈 행사, 자원봉사의 날 재정, 1사 1촌 자매결연 등 한국오라클이 국내에서 진행해왔던 다양한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활성화하는 등의 활동을 통하여 오라클의 명품 브랜드화를 이루고자 한다.

《한국오라클 교육센터는 매년 수 천명 이상의 수강생을 대상으로 오라클 관련 기술 및 IT 관련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현재 교육센터에서는 어떠한 미션을 가지고, IT 실무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는지 궁금하다》
기업에 있어서 최고의 IT 기술을 가진 직원을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한 도전이 되었다. 전 세계적으로 180만 여개의 하이테크 직업이 생겨났고, IT 업계는 지난 5년간 전 세계적으로 400만 개의 일자리를 창출하면서 10.4%의 성장율을 보였다. 그러나 노동력 공급은 너무나도 부족한 상황이어서 결과적으로 비숙련 노동자 증가, R&D 및 투자 감소, 다른 국가로의 이전을 진행하게 되었으며, 신기술 수용이 느려지고, 생산성 감소, 무역적자와 수입이 증가하게 되었다.
이러한 IT 업계가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오라클은 다양한 산학협동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이 중 대학생의 취업 지원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한국오라클 교육센터에서 매년 수 천 명 이상의 수강생을 대상으로 오라클 관련 기술 및 IT관련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한국오라클 교육센터는 매년 수 천 명 이상의 수강생을 대상으로 오라클 관련 기술 및 IT 관련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오라클 DB 실무 전문가 양성과정’을 운영하여 Database 관련 초급 엔지니어를 파트너사에 소개하는 지원 프로그램을 실시해 왔다. 이에 더해 ‘Forms Develo-per 및 ERP Systems Administrator’을 포함한 ‘오라클 DB 실무 전문가 양성과정’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또한 한국오라클 교육센터는 실무활용능력을 가진 인력부족과 관련 기술인력정보의 불완전한 공유 현상을 완화시키고자 한국오라클 교육센터가 인증한 초급 오라클 DBA, Forms Developer 및 ERP System Administrator 관련 개발 인력 정보를 제공하는 인증인력정보지원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실시함으로써 청년실업 문제 해소에 일조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최근 전사적자원관리(ERP)의 핵심 시장으로 떠오르고 있는 중소중견기업(SMB) 시장을 두고 여러 IT 업체들이 경쟁에 놓여 있다. 특히 매출 1천 억원 이상의 중견기업 시장이 ‘신흥’ 무대가 된만큼 올해 새롭게 확보한 고객을 중심으로 한 시장 점유의치열한 공방이 예상된다. 중견기업의 ERP 시장을 선도하기 위한 한국오라클의 노력이 궁금하다》
한국오라클은 SMB 시장 형성 초기 단계부터 이에 적극 동참해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며 중견중소 기업의 성공적인 e-비즈니스화를 주도해 왔다. 아태지역의 시장 통계를 살펴보면, SMB 시장은 아태지역에서 오라클 총 매출의 50%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핵심시장이다.
한국오라클은 중소중견기업용 최고의 ERP인 JD Edwards EnterpriseOne과 Oracle E-Business Suite Special Edition(오라클 e-비즈니스 스위트 스페셜 에디션)과 같은 솔루션을 다수의 중견중소기업 업체들에게 지속적으로 공급해 왔으며, 뛰어난 성능과 비용절감 효과로 우수한 성능을 입증 받았다.
오라클이 최근 인수한 JD Edwards는 중소중견 기업용 최고의 솔루션으로서 오랫동안 중견 시장에서의 선도적인 애플리케이션 공급업체였으며, 아태지역에서만 600여 개의 고객이 JD Edwards 솔루션을 사용하고 있다. 아태지역의 2,000개가 넘는 Oracle E-Business Suite 고객 중 40% 가량이 중견 기업이다. 한국오라클은 중견중소기업시장에서 SMB를 위한 맞춤 제품인 JD Edwards와 오라클 ERP 제품을 통해 경동도시가스, 포스코파워, 우리조명, 유일전자, 에스텍, 경축, KFSC 등 다양한 고객사를 확보했다.
또한 최근에는 Oracle Accelerate(오라클 액셀러레이트) 프로그램을 가동해 적극적으로 중견중소기업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오라클은 중견중소기업의 요구사항에 맞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여 이 시장의 공략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한국오라클은 향후 시스템의 확대와 발전하는 새로운 기술의 도입에 용이한 최고의 시스템을 제공하고 개별 솔루션 공급보다는 기업의 비즈니스 현안에 주안점을 둔 종합적인 e-비즈니스 컨설팅과 통합 솔루션, 고객사별로 시스템의 활용의 극대화를 위한 맞춤 시스템을 제공할 것이다. 이를 통해 SMB 고객들에게 엔터프라이즈급 기능과 성능을 갖춘 솔루션을 지속적으로 공급하는 훌륭한 파트너로서 입지를 확고히 해 나갈 전략이다.
뿐만 아니라 한국오라클은 SMB 시장공략을 위한 기존 후지쯔 외 협력사를 확대하고 10개 주요 산업단지공단을 선정, 차량을 개조한 시연센터에서 솔루션 데모를 직접 보여주는 '찾아가는 솔루션 체험관' 이나 중견중소기업을 위한 eFAST 워크샵 등 SMB에 특화된 마케팅을 전개하고 있으며 향후 지속적으로 강화할 예정이다.

《한국오라클은 국내 IT업계를 이끌어나가고 있는 기업으로서 사회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고 들었다. 구체적인 사회 공헌 프로그램에 대해 말해 달라》
한국오라클의 봉사활동 모임은 매년 직원들을 대상으로 헌혈행사를 마련하고 있다. 매년 빠짐없이 오라클 건물 앞에서 헌혈행사를 가졌으며, 모금된 헌혈증은 어린이 심장재단에 전달했다. 한국오라클이 헌혈행사를 시작한 것은 지난 2002년으로, 2001년 8월 백혈병 진단을 받고 11월 동종골수이식을 하였으나 5천만 원이 넘는 치료비를 감당하지 못하여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급성림프구성 백혈병 환자인 이응석 학생(16세)의 소식을 들은 한 직원이 이 내용을 전사에 이메일을 보내면서 자발적으로 시작되었다. 이후 헌혈행사는 오라클의 연례행사로 자리잡게 되었다.
또한 오라클은 1년에 한 번 ‘Oracle Global Volunteers Day(오라클 자원봉사의 날)’을 정하고 전 세계 오라클 직원들이 다양한 자원 봉사 활동을 펼치고 있다. 한국에서는 경기도 광주 태화산에서 진행되는 ‘생명의 숲 가꾸기’ 행사에 참여해 국토 사랑을 실천하기도 했다. 행사에는 한국오라클 직원뿐만 아니라 가족이 함께 참여해 가지치기, 솎아 베기, 덩굴제거 등을 교육받고 직접 숲을 가꾸는 자원봉사 활동을 펼쳤다.
오라클은 자원봉사활동에 참여를 적극 장려하고, 참가 직원 전원을 대상으로 행사 당일 보험에 들어주기도 했다. 그뿐 아니라, 한국오라클은 서울, 경기 일대의 보육원을 방문하며 매년 자원봉사 활동을 하고 있다. 매년 보육원을 방문하여 아이들을 위해 간식을 준비하고 청소, 빨래 등 살림을 돕고 어린이들을 돌보는 등 뜻깊은 시간을 보내고 있다. 한국오라클은 사회봉사 활동은 물질적인 내용보다도 진정으로 배려하는 마음을 나누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는 정신 아래, 눈길을 끄는 일회성 행사보다는 꾸준하게 진행되는 일상 속에서의 봉사 활동을 중시하고 있고 올해 10월에도 어김없이 자원봉사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아울러 한국오라클은 지난해 충북 옥천군 안내면 동대리를 방문, 한국오라클 임직원과 마을주민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1사1촌(1社1村) 자매결연식을 맺고 상호교류를 적극 펼치기로 약속했다. 지난 방문에서는 콩 탈곡 겸 선별기 4대를 기증했고, 동대리 주민들은 친환경 농산물인 보리쌀 및 포도 30여 박스를 전달하고 직접 준비한 음식을 한국오라클 임직원들과 나누며 화합의 시간을 보냈다. 한국오라클은 이 자매결연을 일회성 행사로 그치지 않고, 농촌 일손 돕기, 농산물직거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농촌사랑 운동을 지속해나갈 계획이다.

《올해 한국오라클의 경영목표와 함께 이러한 경영목표를 실행하기 위해 인사부서에서는 어떠한 노력들을 기울일 계획인지》
오라클의 비즈니스는 DBMS부터 퓨전 미들웨어 애플리케이션에 이르기까지 기업의 비즈니스 전반을 아우르고 있으며 현재 자사의 모든 소프트웨어를 함께 연동할 수 있도록 설계(스위트 접근법)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오라클은 부서별로 긴밀히 협력하여 적극적으로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인사부서는 우수한 인재확보뿐 아니라 적절한 성과 평가 및 보상으로 구성원의 사기를 진작시킬 계획이다.

《한국오라클의 HR부문 최대이슈는 무엇이며, 어떠한 부분에 중점을 두고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지 궁금하다》
인재를 중요시하는 한국오라클은 단순히 우수한 인재를 확보하는 것에 머물지 않고 다양한 교육제도와 성과관리 제도를 통해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고자 주력하고 있다. 세계 각지에 지사를 둔 글로벌 기업인 오라클은 특히, 오라클의 전직 프로그램으로 오라클 직원들이 본인의 능력 및 업무에 대한 평가를 통해서 세계 어느 나라에서든지 직무를 수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글로벌 인재양성을 효과적으로 지원한다.
한국오라클의 인재상 및 어떠한 채용절차를 통해 직원을 채용하는지 설명해 달라.
한국오라클의 인재상은 ‘변화와 도전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며 목표를 향해 끊임없이 자기 혁신을 꾀하는 젊은이’로 신입공채 및 경력직으로 선발이 이뤄진다. 신입공채의 경우 입사희망자는 공채 신청기간 동안 한국오라클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 지원서를 작성 하면 된다. 영어능통자, 오라클 공인자격증 소지자, Java 또는 C언어 사용 가능자는 우대하며 채용 과정은 서류 전형과 면접전형으로 구분되며, 서류전형 합격자에 한해 영어 면접이 포함된 면접전형을 실시한다.

《임직원에 대해 어떤 성과보상과 복리후생을 제공하고 있나》
오라클은 매월 직원들이 우수사원을 선정한다. 또한 매 분기에는 회사차원에서 우수사원을 선정해 포상한다. 이와 함께 매월 급여의 일정 퍼센트에 해당되는 금액만큼 오라클의 주식을 할인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도록 하는 ESPP (Employee Stock Purchase Plan)제도를 운영한다. 또한 내부 직원이 추천한 사람이 입사할 경우 추천한 사람에게 포상을 주는 내부 추천인 제도도 운영하고 있다.
또 오라클은 일정한 예산 범위 내에서 자기개발, 자녀교육, 개인 보험, 문화비, 여행비, 스포츠 장비 구입, 결혼비용 등 개인이 자유롭게 항목을 선택하도록 하여 복리후생의 질적인 향상과 이용의 효율성을 높이는 선택적 복리후생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또한 매년 건강검진을 실시하며 직원 본인과 부양가족을 포함하여 사고 및 질병에 대해 국내외 포함 24시간 담보하는 사망, 장해 보장 및 암을 포함한 의료비를 보장하는 단체생명보험에 가입하고 있으며 퇴직금 중간 정산이 가능해 목돈이 필요한 직원들이 이를 이용할 수 있다. 이처럼 오라클은 다양한 복지 제도를 통해 오라클 임직원들의 삶의 질을 높이고자 노력하고 있다.

《한국오라클은 우수인재 확보 및 육성을 위해 어떤 전략들을 펼치고 있나》
매년 하반기 대대적인 공개 채용을 실시하는 등 우수한 인재들을 확보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또 인재들의 끊임없는 자기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각 직원의 업무 영역에 적절한 사내 교육을 지속적으로 진행한다. 제품이나 기술 교육 분야에 국한되지 않고 비즈니스 매너, 이미지 메이킹과 같은 교육도 진행되며 직원들의 니즈를 반영해 재테크와 같은 관심분야에 대한 교육도 진행한다. 또한 부서장 승인 하에 영어학원이나 전화 영어 강좌 수강 등 수강액 전액을 지원함으로써 글로벌 인재로 성장하는 데 필수적인 영어능력 향상을 지원하고 있다. 이와 함께 오라클 사내 도서관을 운영하고 있다.
한국오라클의 글로벌 인사진행 과정은 매우 간단하다. 전직을 희망하는 한국 오라클 직원의 경우, 오라클 본사 웹사이트 채용을 접속해서 현재 open된 자리에 지원서를 제출하면 된다. 이후 해당 직원의 자질과 언어능력 등을 평가한 후 능력이 인정되면, 해외에서 open된 자리에 채용의 기회를 갖게 된다. 전직과 관련된 모든 과정은 본사의 담당직원과 실시간 온라인으로 이루어진다. 직원들은 지사 차원의 우연한 기회나 청탁을 통해서가 아니라 자신의 능력과 노력을 십분 활용하여 글로벌 인재들과 경쟁을 통해 적극적으로 해외지사근무 기회를 찾을 수 있다.

《직원들의 경력개발(CDP)에 대한 HR 제도가 궁금하다》
아태지역의 재정 및 회계를 담당하는 부서는 아태지역 전역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회계를 일원화하여 관리한다. 오라클의 전직 프로그램을 통해 한국오라클 회계 관리 출신 4명이 이 부서로 전진배치, 한국뿐 아니라 아시아 본부의 회계를 총괄하게 되었다. 이외에도 한국오라클 연구팀에서 미국본사의 연구팀으로 소속을 옮긴 개발자, 마케팅 팀에서 아태지역 마케팅이나 본사 제품 관리 부서로 옮긴 경우들도 있다.

www.adclub.biz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스마트이지큐 솔루션 | 권순기 |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이오스오피스텔 201호 | 사업자 등록번호 : 121-35-50774 | TEL : 010-7615-0844 | Mail : sharpkwon@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 Recent posts